건강과 관련해 효험이 있다고 전해지는 사찰을 둘러싼 “겐코 쥿코지 절” 다카노 서쪽 가도를 거쳐 건강을 빌어 보시지 않겠습니까?
제3의 영지 루리코잔 이오지 절
주차가능
경내에는 큰 은행나무가 있고, 여름에는 시원한 그늘을 만들고 가을에는 아름다운 단풍을 보여줍니다. 또한 근처에는 오이시 라디오 관, 홍법 대사의 흔들바위, 가시나무, 다치이와 부동도 있으므로, 꼭 가보시길 바랍니다.
<서원> 무병 장수
헤이안 시대 후기, 고야산 사령의 절로서 호린산의 간조지리는 이름으로 창건되었습니다. 무로마치 시대 말기에는 정토종과 정토 진종의 침투로 약1세기 동안 점령되고, 그 후, 모모야마 시대에서 고야산령으로 복원되었습니다. 1906년에 다이시지 절과 합병하고 이름을 “다이시지 절”로 개명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제5영지 류코산 가마타키야쿠시 곤고지 절
주차가능
눈에 효엄이 있는 약사여래님을 모시고 있는 는 절입니다.
높은 산에 위치하여 위에서 바라보는 경치와 녹색에 둘러싸인 모습이 심신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서원> 눈병
본존의 약사여래는 약 1,200년 전에 덴다이산 자각대사가 “구혈”의 신비로움에 감명을 받아 불상을 새겨 안치한 것 입니다. 본당은 가마쿠라 시대 초기에 창건되어 오다 노부나가의 방화에 의해 한번 소실되었지만, 그 후, 가이오 스님에 의해 재건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울창한 은행나무의 가지와 잎으로 차분한 분위기 속에 위치한 절입니다.
음력 연초의 날 (3월경)에 열리는 큰 법회, 던지는 떡을 받으려는 많은 사람들로 붐빕니다.
<서원> 개운 액막이
본존 십일면관세음보살(밀교)은 쇼토쿠 태자의 작품이라고 전해지며, 협불로 사천왕이 있습니다. 홍법 대사가 고야산을 창건한 후, 고야산의 절로서 고야의 서쪽을 다스리고 있었습니다. 당사에는 약17개의 당과 탑이 있고 시치도가랑이 있었지만 거듭되는 전쟁과 재해로 인해 현재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제7의 영지 호코산 교쿠센지 절
주차가능
순산과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다고 전해지기는 옛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특히 아이의 안전·순산을 서원하는 사람이 많이 참배하는 절입니다. 순산을 기원하며 복대를 받을 수 있답니다.
<서원> 아이의 안전·순산
묘에대사가 구마노 참배를 위해 고야산을 순석하던 중 자신이 지참하던 염불인 약사여래상을 초가집에 안치한 것이 시초라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호인 “ 교쿠센지 절”근처에 홍법대사의 유래가 담긴 냉수의 우물이 있어, 서민 생활의 윤택함을 기원하는 절이 되었습니다.
제8의 초쿠간산 소후쿠지 절(관음당)
주차가능
경내에는 일본에서 “무쿠로지”'라고 불리는 직경 약1m의 큰 나무가 있는데, 이 나무를 중국에서 “무쿠루지”라고 부르는 것에서 유래햐여 “심신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사당의 성스러운 나무입니다.
<서원> 발고〮안심
가까운 마을의 사람들이 오미도 라고 불리는 관음당은 그 모습과 스케일에서 사당으로는 노가미타니에서 제일 크며, 천손 관세음 보살을 본존으로 하고 있습니다. 벚꽃의 명소이기도 하며 사계절 자연의 아름다운 변화가 아름다워 방문하는 사람의 기분을 상쾌하고, 밝게 해주며 마음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국도 370호의 고야산 방면으로 들어서면 구 도로 측에 니우카리바신사의 문이 보입니다.
신사의 문에 다다르기 전에 제9의 영지, 다이니치지 절이 있습니다.
산이 보이는 넓은 경내에서 참배를 하면 드라이브로 지친 심신이 풀린답니다.
<서원> 손·발
본존의 부동명왕은 대일여래의 사신으로 큰 바위 위에 서서, 오른손에 검, 왼손에 줄을 들고 있으며, 몸 전체에 걸친 화염으로 중생의 죄장과 난장을 태워 버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사당 내에는 12세기 후반의 작품으로 보이는 아미타여래상도 안치되어 있어, 와카야마현의 지정 문화재가 되었습니다.
제10의 영지 오카하라산 센푸쿠지 절
경내의 범종은 “이 종소리를 들으면 난치병들이 마을을 떠나 마음이 편안하고 천리 밖 부처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전해져, “귀”에 관한 기원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참배합니다.
<서원> 귀
기시가와 상류의 샘처럼 솟아나 복을 부른다는 의미를 담아 “센푸쿠지 절”의 사호로 건립되었습니다. 본존 십일면관세음보살상은 가마쿠라 시대의 작품이라고 합니다. 경내에는 와카야마현에서 가장 오래된 범종이 있으며, 국가의 중요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기미노 관광처)
370 호를 통해서 고야산 방면으로 가면 먼저 도착하는 겐코 쥿코지 절입니다.
어린이 하기 심신수련교실 체험, 사경 교실, 호마 기원, 찬불가 교실, 법화 등 불교를 즐길 수 있는 행사가 있습니다.
<서원> 난치병
예로부터 고야 영토 내의 서쪽 끝을 지키는 번소 사원으로 조성되었습니다.
약사여래를 본존으로 하고 난치병 쾌유에 영험한 약사로 알려지게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